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정애 국회의원] 농장동물 복지 향상 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토론회

의정활동/포토뉴스

by 의원실 2023. 3. 16. 17:27

본문

오늘 제가 공동대표로 있는 동물복지국회포럼에서 주관하는「농장동물 복지 향상 방안 모색을 위한 국회토론회」에 함께 했습니다.

 

2021년 기준, 대한민국의 1인당 육류소비량은 54.3kg이고 이 중에서 돼지고기는 32.3kg으로 전체 육류소비의 59.5%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육류소비량은 해마다 4%이상 증가하고 있고, 이에 발맞춰서 육류생산량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지만, 축산동물을 키우는 환경은 여전히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는 동물을 넓은 장소에 풀어서 키우기 어려운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좁은 곳에 밀집해서 키우는 공장식 축산방식을 오랫동안 고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장식 축산은 조류 독감을 비롯한 인수공통감염병에 강한 변이를 일으켜, 동물의 안전을 넘어서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장식 축산을 줄이는 것이 축산 동물들의 행복권 뿐만 아니라,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뼈아픈 현실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공장식 축산을 줄이기 위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를 실시한 지 벌써 10년이 되었지만, 현재까지 인증받은 농장은 양돈농장을 기준으로 전체의 0.3%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장식 축산을 줄이는 것은 탄소중립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만큼, 동물복지 축산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농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합니다.

 

오늘은 양돈농가를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했지만,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다른 축산 분야의 농장까지 동물복지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