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경부장관] OECD 환경정책위원회 장관급회의 참석

환경부장관/포토뉴스

by jjeun 2022. 4. 4. 13:54

본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환경정책위원회(EPOC) 장관급회의'가 30일(현지시간 기준) 프랑스 파리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OECD 환경정책위원회 장관급회의는 회원국 간 환경정책 방향을 협의하는 최고위급 회의로 4년 주기로 개최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6년 만에 열리게 되었는데요. 이번 회의는 '모두를 위한 회복 탄력적이고 건강한 환경 보장'을 의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38개 OECD 회원국과 초청국,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무역기구(WTO) 등이 참석해 열띤 논의에 함께했습니다.

 

 

저는 '기후변화 감축 및 적응에 대한 의욕 상향'과 '기후환경 목표 달성을 위한 재원 흐름'을 주제로 한 1일차 총회에 참여해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우리나라의 다양한 정책을 소개했습니다.

 

 

탄소중립기본법 시행에 따른 기후변화영향평가와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 제도 도입 등 국가와 지자체, 시민이 함께 2030 NDC 상향 목표와 2050년 석탄발전 폐지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고, 녹색투자 활성화를 위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와 함께 2.4조원 규모의 기후대응 기금 신설을 통한 지원 현황을 공유했습니다. 

 

특히 전 분야에서 환경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인식 아래 OECD에서 제안하는 탄소가격 포괄적 프레임워크(IFCP)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탄소중립과 1.5℃ 목표 달성은 어느 한 국가만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없습니다. 국제적인 연대와 행동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기후위기 대응과 기후환경 개선을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