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재자원의 물질순환과 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활성화 방안마련 토론회

의정활동/포토뉴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7. 4. 11:58

본문

한정애 의원과 (사)한국목재재활용협회는 2일(수) 오후1시30분경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목재자원의 물질순환과 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 활성화 방안마련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날 토론회에는 한정애 의원을 비롯하여 이인영 의원, 환경부 정연만 차관 등 많은 분들이 참석했습니다.

한정애의원은 개회사에서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문제 등에 대응하기 위한 목재바이오매스 이용은 매우 중요하며 오늘 토론회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활발한 논의를 통해 새로운 에너지로서의 폐목재 순환자원화와 공급확대를 위한 제도정비나 보조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들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좌장은 서울과학기술대 배재근 교수는 발제와 토론회의 원활한 진행을 맡았으며,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과 산림청 목재생산과 남송희 과장의 주제발표 뒤 본격적인 지정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홍수열 소장은 목재순환자원 활성화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 활성화 방안의 주제로 물질이용과 폐목재 순환자원화 시범사업 및 제도 개선에 대해서 설명했으며, 남송희 산림청 과장은 산림바이오매스 현황과 대응방향에 관한 주제로 국내 목재시장과 해외시장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설명했습니다.

지정토론자들로는, 환경부 자원재활용과 홍성균 사무관의 목재재활용 활성화 방안’,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주현수 사무관의 국내 바이오에너지 동향 및 정책방향’ , 한국목재재활용협회 유성진 전문위원의 목재자원 공급부족과 해결방안’ , 한국동서발전 발전사업처장 노용균처장의 ‘RPS이행을 위한 발전소 우드칩 사용 현황’, 충남대 환경공학과 장용철 교수의 폐목재의 적정 관리방안’, 한국원목생산업협회 원택상 부회장의 바이오매스 활용방안에 관해 논의했으며 이어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목재자원의 물질순환과 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활성화 방안마련 토론회 자료집 첨부합니다.

   한정애의원실-토론문.pdf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