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시아뉴스통신] 한정애, '4대강 보 건설, 수질 변화 영향 끼쳐'

의정활동/언론보도

by jjeun 2016. 9. 23. 10:09

본문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대강에 설치된 보가 주변 지하수의 수질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한 의원은 23,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4대강 보 주변 하천-지하수 영향 조사 최종보고서에 따른 결과를 밝혔다.

 

이 보고서는 환경부가 4대강 보 설치에 따른 하천의 수위 및 수질 변화로 인하여 발생한 주변 지하수의 수질영향을 파악하고, 4대강 보 주변의 지하수 수질보전 및 관리를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됐다.

 

2015211일부터 2016531일까지 약 13개월간 수행된 연구는 하천의 수위변화, 녹조발생 빈도 및 하천수질 평균 농도와 체류시간등을 고려해 낙동강의 구미보, 영산강의 승촌보, 죽산보 등 3개보를 선정했다.

 

보고서는 이들 보 지역의 하천과 지하수 수질의 영향검토 결과, EC(전기전도도) TOC(총유기탄소) 등 일부 항목이 보 주변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나타내는 등 하천 수질이 지하수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일부 지하수 시료 내 높은 농도로 나타나는 질산성질소 등 일부 수질항목이 하천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하천수 영향 구간 내에서 희석되는 경향도 일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정애 의원은 "보고서가 4대강 지하수 수질측정망 설치 후 1회 측정한 결과이긴 하지만 정부가 보 건설이 하천과 지하수 수질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의 물을 가둬둘 경우 결국 하천과 지하수의 상호 작용으로 하천과 지하수 모두 수질이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 더 이상 하천과 지하수가 오염되기 전에 수문을 개방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기사 원문보기

[아시아뉴스통신] 한정애, '4대강 보 건설, 수질 변화 영향 끼쳐'


▽ 관련 기사보기

[에코저널] 한정애, ‘4대강 보, 주변 지하수 수질에 영향

[시사위크] 한정애 의원 “4대강 보 지하수 수질에 영향 미쳐

[일간대한뉴스] 한정애 의원, '보 건설이 지하수 수질 변화에 영향 미치는 것으로 조사돼'

[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TV국감포인트] 4대강 보, 주변 지하수 수질 변화에 영향 공식 확인

[환경방송] 한정애의원,‘4대강 보 지하수 수질에 영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