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정애 국회의원] 동물대체시험법 통과 촉구 서명 전달

의정활동/포토뉴스

by 의 원 실 2023. 11. 9. 18:12

본문

오늘 보건복지위원회 고영인, 강기윤 양당 간사님을 모시고 동물대체시험법 통과를 촉구하는 국내 연구·산업 전문가 346인의 서명을 전달했습니다. 

 


세계 신약개발 관련 글로벌 스탠다드라 할 수 있는 미국 FDA가 지난해 12월, 무려 80년 동안 고수해왔던 동물실험 의무를 철폐했습니다.

바로 동물실험을 통해 효과를 확인한 약물 중 92%가 인체 대상 실험을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동물실험은 매우 비효율적이며, 또한 비윤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은 동물실험의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동물대체시험법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이 같은 세계적 흐름에 맞춰 내년도에 의약품 등 안전성·유효성 평가를 위한 조직별 오가노이드, 생체조직칩 등 동물대체시험법 최적화 및 표준화 등을 위한 동물대체시험 실용화를 위한 표준화 연구에 착수합니다. 

하지만 현재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관련 산업을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동물대체시험 기술들이 사장되지 않고 우리가 선점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학계 간의 협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범정부 가이드라인 마련과 관련 제도의 구축을 위한 관련 법제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1대 국회 내에 동물대체법 심사되고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