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경부장관] 한-몽 환경장관회의 및 MOU체결

환경부장관/포토뉴스

by 의원실  2022. 5. 10. 15:47

본문

지난 5월 3일, 바트울지 바트에르덴(Bat-Erdene Bat-Ulzii) 몽골 환경관광부 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파리협정 제6조 협력적 접근에 관한 이행약정(온실가스 국제감축 이행약정)’을 체결했습니다.

 

온실가스 국제감축 이행약정은 지난해 12월 베트남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번째로 체결한 파리협정 제6조에 관한 국제적인 이행약정입니다. 환경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 공유 등의 협력을 강화하고 약정의 이행상황 점검·협의를 위한 공동위원회를 구성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몽골 울란바토르시에 위치한 나랑진 매립장에서 메탄 감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사업기간 10년 동안 약 54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예정입니다. 또 몽골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목록을 구축하고, 측정·보고·검증 등에 관한 기술과 역량강화 사업을 적극 지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2019년 만료된 양국간 '환경협력 양해각서'의 갱신안에 서명하고, 생물다양성, 토양, 물관리 등 환경분야 협력과 활발한 교류에도 합의했습니다.
 
몽골은 우리나라의 주요 환경 협력국 중 한 곳으로 현재 울란바토르시 게르 지역의 위생환경 개선과 사막화 방지 등 친환경 공적개발원조(그린 ODA)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행약정 체결로 파리협정이 인정하는 양국간 온실가스 감축협력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양국은 향후에도 기후 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