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경부장관] 그린ODA 및 국제감축사업 연계를 위한 전략회의

환경부장관/포토뉴스

by jjeun 2022. 3. 2. 11:32

본문

17일(목)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환경부 산하기관과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수자원·폐기물 분야 기업대표 등이 참여하는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ODA) 및 국제감축 추진을 위한 전략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영국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파리협정 6조 이행규칙이 타결됨에 따라 국제 온실가스 감축 시장이 본격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국제사회에 40% 감축 목표를 약속한 만큼 역량과 지혜를 결집해 우리의 실천 의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동시에 국제적인 감축 노력에도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개도국의 경우 국가 대 국가의 지원 없이, 민간이 직접 감축시장을 개척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에 오늘 회의에서는 공공부문이 앞장서 그린ODA를 확대하고, 이를 국제감축과 긴밀히 연계하기 위한 민관 협력 차원의 전략적인 접근을 논의했습니다. 

 


전략회의에 앞서, 기존에 지정됐던 환경산업기술원에 이어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수자원공사에 국제환경협력센터 지정서를 수여했습니다. 기관별 전문성을 살려 그린ODA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센터 간 협력을 통해 국제감축과 긴밀이 연계하는 플랫폼으로써 충분히 역할하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10년은 대한민국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실천하는 모습을 국제사회에 보여줄 결정적인 시기입니다. 국내 감축과 더불어 전지구적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국제감축 사업에도 역량을 모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