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정애 국회의원] 국제플라스틱협약 5차 협상위원회(INC-5)

의정활동/포토뉴스

by 성찬찬 2024. 11. 26. 14:08

본문

어제(25일),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로서 포럼 소속인 권향엽, 박지혜, 김소희, 김용태 의원 등과 함께 UNEP(유엔환경계획) 플라스틱 오염 대응 협약을 위한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5)에 참석했습니다.

지난 2022년 케냐 유엔환경총회(UNEA-5)에서는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법적 구속력 있는 새로운 국제협약 마련을 결의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간 총 4차례 회의가 열렸고, 그 마지막 회의인 INC-5가 부산에서 열렸습니다.  

먼저 외교부로부터 협상 경과와 현황 보고를 받고, 우리나라가 INC-5의 의장국인 만큼 효력있는 국제협약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어, 잉거 안데르센 UNEP 사무총장과 간담회를 통해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실효성 있는 국제협약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관련 협약이 마련될 경우, 대한민국 국회 차원에서 적극 지지할 것임을 전달했습니다. 

이후 환경운동연합과 지구의벗 등 시민사회 단체와의 간담회를 진행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할 강력한 국제협약 체결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화석연료에 기반한 플라스틱은 우리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위협인 기후위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진정한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 플라스틱 생산 감축 ▲플라스틱 유해성에 대한 과학적 기반 마련 ▲플라스틱 전 주기적 관리 도입 ▲협약 이행을 위한 효과적인 제도체계 마련 등의 강력한 국제플라스틱협약이 필요합니다.

국회기후변화포럼은 지난 10월 4일,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제5차 정부간협상위원회(INC-5)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성공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포럼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의원으로서 플라스틱 생산과 소비, 그리고 재활용 문제 해결 등을 위한 관련 법·제도적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