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신문] ‘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의정활동/언론보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11. 23. 09:24

본문



댐 정책을 건설에서 관리로 전환하는 법안의 발의됐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정부의 댐 정책을 기존 건설에서 관리로 대전환토록 하는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댐건설법 개정안은 지난 9월 정부에서 물관리 일원화 100일을 맞아 발표한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에 담겨있던 국가주도의 대규모 댐 건설 중단 및 댐 관리계획으로의 정책 전환 추진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행하고자 마련됐다. 개정안을 살펴보면 제명을 기존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서 댐관리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로 개정했다.

 

또한 신규댐 건설 중심의 댐건설장기계획을 댐 운영·관리 중심인 댐관리계획으로 대체하고, 관리계획 수립 대상 댐의 기준 등을 마련했다. 관리계획 수립 대상 댐은 기본적으로 모든 댐을 대상으로 했다.

 

댐관리계획은 댐 시설관리, 저수운영 및 수질관리·수생태 보전, 댐주변지역 친환경 보전 등의 내용을 담아 10년마다 수립토록 했고, 5년마다 계획의 타당성을 검토·반영하도록 했다. 댐관리계획 신설에 따라 댐관리청·댐수탁관리자,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지자체장으로 하여금 관할 댐에 대해 댐관리 세부시행계획 수립하고, 이행토록 했다.

 

댐 건설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사전검토협의회 등을 통해 댐 건설 적정성을 검토하고 지역의견 수렴을 거친 후 하천유역수자원관리계획에 반영, 추진토록 해 댐 건설의 필요성과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토록 했다.

 

한정애 의원은 물관리 일원화의 정책효과를 달성하고,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위해서는 기존 댐을 대상으로 수량, 수질, 수생태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댐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에 댐에 대한 패러다임을 기존 건설에서 유지·관리로 전환하여 댐 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및 안정적으로 운영해 국민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수자원을 공급하고, 불필요한 개발 및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법안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 기사 원문 보기

[서울신문] ‘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 관련 기사 보기

[세계로컬신문한정애 의원,‘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에코저널] 한정애, ‘댐 건설댐 관리정책 전환

[에너지데일리] ‘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정책 전환 추진한다

[일간대한뉴스] 한정애 의원, ‘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데일리중앙] 한정애 의원, 건설에서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건설경제] 건설관리전환 법안 발의

[데일리시큐] 한정애 의원, 댐건설장기계획을 댐관리계획으로 개편하는 댐건설법 개정안 대표발의해

[글로벌뉴스통신] 한정애 의원, ‘댐 건설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발의

[서울신문] ‘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일간투데이] 한정애 의원, 댐건설법 개정안 발의

[그린포스트코리아] 한정애 ", 이제 더 짓지 말고 관리하자"

[환경방송] 한정애 의원,‘댐 건설에서 댐 관리로 댐 정책 대전환 추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