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정애 국회의원] 소득주도성장 정책토론회 개최

의정활동/포토뉴스

by jjeun 2018. 7. 17. 20:32

본문

17일(화)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소득주도성장팀 주최로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소득주도성장팀의 팀장을 맡고 있는 한정애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새로운 경제 생태계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외연 확장을 위한 제도 방안 모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날 토론회 자리에서 논의되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만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강병원 원내대변인을 포함한 원내대표단과 정재호 의원님 등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과 기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첫 번째 발제는 주상영 교수님이 <소득주도 성장정책의 외연확장 방향>을 주제로, 한국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과 종합적인 외연확장 방향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발제문을 통해서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기업소득환류 등으로 대표되는 지난 1년 간의 소득주도 성장정책이 경제력의 집중과 남용을 억제하고 바로잡자는 취지에서 나온 것임을 밝히고, 현재 한국경제가 마주한 여러 어려운 점이 있지만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번째 발제는 황선웅 교수님이 <최저임금 인상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주제로 진행해주셨습니다. 황 교수님은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국내 기존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해주셨는데요. 최저임금의 영향력이 집단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 기초한 고정효과 패널자료 모형을 이용해 2018년 최저임금 인상이 임금노동자 고용률에 미친 효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세 번째 발제는 <근로장려세제(EITC)의 정책 방향>을 주제로 김재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원장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근로장려세제(EITC)란 '일정금액 이하의 저소득 근로자 가구에 대해 근로소득 금액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환급 가능한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를 뜻합니다. 이 제도는 국가의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사각지대에 처한 근로빈곤층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소득 지원을 통해 극빈층으로의 추락을 예방하고 근로의욕 제고를 통한 빈곤탈출을 지원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야당에서도 찬성하고 있는 만큼, 정책 도입 방향에 대해 꼼꼼하게 분석하고 실제 제도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를 포함한 많은 분들과 함께 논의하며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후 발제를 마치고 종합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관계부처인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공무원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노동연구원 박사님들이 함께 모여서 종합적인 관점에서 토론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한정애의원도 토론 내용을 경청하고, 질문도 이어가며 토론회에 끝까지 함께하였습니다.










소득주도성장이 사회적 화두가 되어있는 만큼, 그 의미와 배경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이번 토론회 자리는 그 의미가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 만큼 더욱 경청하고, 논의하여 좋은 방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토론회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