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보도자료
[보도자료] 강서구 최대 숙원, 대장홍대선 착공식 열려!
wlstlf814
2025. 12. 16. 15:33



서울 강서구의 최대 숙원 사업이자 수도권 서부 지역 광역교통망 구축의 핵심 사업인 대장홍대선이 15일(월) 부천시 오정대공원에서 착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건설에 들어갔다.
당초 대장홍대선은 강서 등 서부권 지역의 도심 접근성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지난 2013년 신정지선(화곡–홍대) 구상을 출발점으로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사업이 광역철도로 확대되면서 이해관계가 복잡해졌고, 2013년 신정지선이 2016년 원종홍대선, 2022년 대장홍대선으로 여러 차례 변경된 것처럼 추진 과정에서 노선을 포함한 사업 조정 등 부침이 계속됐다.
또한 경제성(B/C) 확보, 차량기지 위치 문제, 사업 추진 및 재원 분담 방식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관계 기관 간 협의가 장기간 이어졌다. 그럼에도 국회 차원의 조정과 협의로 인해 추진 여건이 마련됐고, 결국 약 13년 만에 착공에 이르게 됐다.
이 과정에서 한정애 의원의 역할이 매우 두드러졌다. 한 의원은 사업 초기부터 주요 쟁점이 불거질 때마다 대안을 제시하는 등 추진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조정해냈다.
한정애 의원은 “긴 시간동안 변치 않고 끝까지 믿고 기다려 주신 강서구민 덕분에 착공이 가능했다” 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 조속히 완공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꼼꼼하게 잘 챙기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