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포토뉴스

[한정애 국회의원]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이행 점검과 활성화 지원 방안 세미나' 주최

alongdream 2025. 3. 26. 18:06

26일(수) 오후, 제가 공동대표로 있는 국회기후변화포럼에서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이행점검과 활성화 지원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대한 논의가 매우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 안에 2030 NDC 목표 중 국제감축분 3,750만 톤을 확보해야 하지만, 현재까지 예상 확보량은 2030년 기준 고작 39.2만 톤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간 시범사업 등을 통해 국제감축분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주로 B2G(기업-정부 간 거래) 방식에 의존해 사업의 형태와 규모가 제한적이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제는 보다 체계적인 이행점검과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도를 전면 재정비하며 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내야 합니다.

특히 ODA와 연계한 G2G(정부 간 협력) 방식을 적극 도입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협력국의 SDGs 달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 또한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할 때입니다.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의 가시적 성과는 2030 NDC 달성의 가늠자이자, 2035 NDC 목표 수립을 위한 바로미터가 될 것입니다.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로서 국제감축사업이 실질적인 감축 실적 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입법과 정책, 예산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